Kazunari Hattori

카즈나리 핫토리(Kazunari Hattori)는 1964년 도쿄 출신의 그래픽 디자이너로 동경 예술 대학의 미술 학부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전공, 1988년 졸업과 동시에 광고 디자인 회사인 라이트 퍼블리시티(Light Publicity)에 입사합니다. 2001년, 직장 동료인 다카시 혼마(Takashi Homma)에게 히어 앤 데어(Here and There)의 편집장 나카코 하야시(Nakako Hayashi)를 소개받으며, 히어 앤 데어의 아트디렉터로서 활동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10 여 년간 근무해 온 회사를 떠나, 프리랜서로 그래픽 디자인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독자적인 활동을 펼치며 주목받게 됩니다.

카즈나리 핫토리는 2002년에서 2004년까지 패션 매거진 '유행 통신(Ryko Tsushin)'의 아트디렉터로서 활동하며, '유행 통신(流行 通信)'의 컴퓨터 한자 서체를 확대해 픽셀화한 새로운 로고를 창안, 표지 뿐 만 아니라 화보와 내부 편집 디자인에도 새로운 구성을 시도하며, 획기적인 변화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또한, 잡지에 연재된 'Q P 마요네즈 하프'의 광고를 연출하며, 자신이 직접 촬영한 사진과 손글씨를 사용해 편집한 광고로 두터운 팬 층을 쌓았습니다.

그는 2006년 'Tokyo TDC Awards'에서 ‘타케오 데스크 다이어리(Takeo Desk Diary)'로 그랑프리를 수상합니다. 이 탁상용 다이어리는 그가 오래 전부터 좋아하고, 수집해 온 책으로 부터 알파벳을 하나 선택하여 발췌, 이를 직접 손으로 카피해 한 페이지에 그려 넣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2007년 자신의 개인전을 위해 제작된, CMYK 컬러가 사용되는 인쇄의 기본 원리를 반영한 디자인의 포스터로 또 한번 'Tokyo TDC Awards'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합니다.



























Takeo Desk Diary 2006
'TDC Annual Awards 2006, Grand-prix'
images © tokyo TDC

'kazunari Hattori at Gallery 5610' Exhibition Poster
'TDC Annual Awards 2007, Grand-prix'
images © Samwon Paper Gallery

 

카즈나리 핫토리의 디자인은 간결하나, 순수한 미완(未完)의 아름다움과 자유로운 고민의 흔적, 섬세한 은유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의 디자인은 매우 구체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러한 작은 변화들를 알아챌 투명하고 섬세한 시선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진행 과정에서 문제점이 발생할 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여정의 끝과 같은 인상적인 결과물을 발표합니다.

세부적인 장치로, 그는 그래픽 디자인에 사용되는 컴퓨터 소프트 웨어의 기본 특성(점, 선, 면의 손쉬운 형성 및 위치 변화, 레이어, 픽셀과 벡터 방식, CMYK/RGB의 색혼합 및 출력 방식 등)을 가볍게 변형 혹은 뒤엎은 작업을 선보입니다. 그리고 타 장르의 디자인에 비해 물리적 제약이 적은 그래픽 디자인의 손쉬운 가변성을 이용하여 그로부터 발생하는 우연한 현상과 즉흥을 디자인에 반영하기도 합니다.

또한, 카즈나리 핫토리 디자인의 중요한 특징인 문자의 사용에 있어서, 역사를 통해 형성된 하나의 문자를 디자이너 임의로 해석하고 변형시키기보다 기존에 형성된 문자의 존재 이유와 기본 형태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그 문자를 활용, 문자의 원형이 갖고 있는 장점과 특징을 끄집어내 디자인에 융화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최근, 그는 미쯔비시 갤러리의 리뉴얼과, 유니클로의 새로운 생활 용품 브랜드 'HOTELS HOMES by UNIQLO'의 로고 및 패키지 디자인 등 광고나 잡지, 포스터 디자인 외에 새로운 영역의 아트 디렉터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카즈나리 핫토리는 그래픽 디자이너로서 상품과 공간을 디자인하며, 그래픽 만이 가능한 매력을 추구하기 위한 새로운 탐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유행통신(Ryuko Tsushin)의 표지 이미지들

'Q P half'
art directioned by Kazunari Hottori
images © Samwon Paper Gallery

by PostPoetics | 2009/03/19 16:31 | 트랙백(1)
트랙백 주소 : http://ppoetics.egloos.com/tb/488460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at 2014/03/11 00:40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
by PostPoetics

News
Catalog
Works
Images
World
The Adventures of Le SAC
Hawaiiii

link

Post Poetics
SHOPPOPO
contact

Post Poetics
Tel. +82 02 322 7023
popo@postpoetics.org
3F 683-142 Hannamdong
Yongsangu Seoul
S.Korea
Open Hours :
tuesday ~ friday
pm1:00 - pm8:00
saturday
pm1:00 - pm6:00
Closed on Sunday & Monday

rss

skin by zodiac47